소가의 공부 이야기/무역

CBM이란, CBM 계산법, 20ft, 40ft컨테이너 내측, 외측 사이즈 확인 방법

smallpencil 2021. 9. 8. 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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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무역업을 하지만, CBM 계산이 상당히 귀찮은 것은 사실입니다. mm로 변경해서 CBM을 계산하고 그것을 대입하고 하려면, Packing List 작성할 때 여관 귀찮은 것이 아닙니다. 또한 20ft 컨테이너 사이즈 및 40ft 컨테이너 사이즈를 외우고 있기는 하지만 정밀하게 할 때는 다시 컨테이너 사이즈를 찾아보고는 합니다. 그래서 정리해봤습니다. 

 


1. cbm이란(cubic meter)?

Cubic Meter의 약자로서 가로, 세로, 높이가 각 1미터인 부피를 환산하는 단위입니다. 다른 표현 단위로 MTQ(1M/T  Measurement Ton)=40 cubic feet, 무게단위 상의 표현)가 있습니다.

  

즉 CBM이란 입방미터를 말하는 것으로 부피의 단위를 말합니다. 

  

컨테이너 적재 능력은 중량과 부피로 가늠이 되는데, 중량은 Ton이나 Kg으로, 부피는 CBM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어느 공간(컨테이너)에 물건을 넣으면 물건이 차지하는 공간이 중요하여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계산되는데, 가로* 세로*높이로 계산하며 계산단위는 m입니다.

  

보통 소수점 세자리까지 표기하며, 컨테이너 최대 적재 부피는 그 내장 size에 의해 결정이 되지만, 컨테이너 내, 외장 사이즈는 운송 단위 규격화를 위해 국제적으로 통일되어 있습니다. (제작사에 따라 무시할 정도의 근소한 차이가 있음)

 

컨테이너는 20피트와 40피트가 주종을 이룹니다. 그런데 수출이나 수입 시 컨테이너를 통째로 사용할 경우(FCL)는 상관없지만 소량이나 일부분일 경우 CBM 단위를 필요로 합니다.(LCL일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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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CBM계산법

1)cm나 mm를 m로 환산한다.

2) 적재할 박스의 개수를 파악한다

3) 박스의 가로*세로*높이 *박스의 개수 = CBM

예를 들면, CBm의 계산방법과 컨테이너의 규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cbm = 1m(가로)*1m(세로)*1m(높이)

 

같은 박스가 20개 있고 각 박스의 길이가 세로 50cm 가로 45cm, 높이 20cm라고 한다면 한 개의 박스는 0.5*0.45*0.2 = 0.0045 CBM이며 총 cbm은 0.0045*20CT(20박스) = 0.9 CBM입니다.

 

결론 0.1 cbm은 10*10*10cm 맞습니다. 다만 물류는 제품 사이즈로 측정하지 않고 박스 사이즈로 측정되므로 실제 cbm보다 약간 더 크게 물류에서 측정할 때도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물류에서는 부피와 무게 중 더 나가는 것을 금액으로 측정하기 때문에 혹시 무게가 너무 많이 나가는 제품이라면 무게(kg)로 물류비가 산정될 수 있으니 사전에 확인해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저는 보통 하위의 CBM 계산기를 주로 이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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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컨테이너 내장 사이즈의 최소 CBM

많은 분들이 컨테이너 내장 사이즈가 궁금해 하실 텐데요.. 저도 제일 많이 보는 부분입니다. 

내장 사이즈 : 길이*폭*높이 =CBM

20ft(Dry) : 5.8m * 2.3m * 2.3m =30.682m

-> 20 ft 컨테이너 내장 규격 5.455 *2.290 *2.262 = 28.256m

 

40ft(Dry) : 12m * 2.3m * 2.3m =63.480

-> 40 ft 컨테이너 내장 규격 11.554 *2.286 * 2.216 = 58.529

 

그런데 위의 CBM은 물이 아닌 다음에야 실제 화물을 적재할 경우 계산된 만큼 100% 쌓을 순 없겠죠. 왜냐하면 화물 적재 시 Dead Space(빈 공간)가 생기기 때문인데, 이는 화물의 외장 사이즈에 달려 있습니다. 일례로 어느 1개 화물의 포장 후의 외장 높이가 1.2m를 넘게 되면, 컨테이너 내 2단 적재(2층으로 쌓는 것)가 안되므로 화물을 많이 적재할 순 없음(물론 폭이 좁고 물건을 옆으로 뉘어도 상관없다면 문제가 달라지겠지만)

 

일반적으로 20FT는 27 CBM, 40FT는 55 CBM, 40FT HIQFT는 63 CBM 정도 적재됩니다.

 

일반적으로 화물의 단위 당 용적(CBM)이 작을수록 화물은 많이 적재할 수 있다. 즉 같은 30CBM의 화물이라도 단위 당 화물의 사이즈가 책상만한 것과 라면 박스 만한것이 있다면 라면박스만한 화물의 Dead Space(빈공간)가 적게 나오기 때문에 화물을 더 많이 적재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책상 만한 화물이나 더 큰 화물이라도 컨테이너의 내장 사이즈를 감안, 포장을 제작하였다면 문제는 또 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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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20피트나 40피트의 컨테이너를 적재하다 보면 약간의 공간이 생겨 정확한 CBM 계산이 나오지 않으며, 약간의 오차로 계산될 수도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20 ft는 25~28 CBM, 40 ft는 55~58 CBM 정도 적재할 수 있습니다.

 

4. LCL과 FCL의 선택

물건을 운송할 때 당연히 비용이 적게 드는 방법을 택하게 됩니다. 선사에서 LCL은 1 CBM당 운송비를 받고 FCL은 20FT 또는 40FT의 단가를 받습니다. 그래서 화물의 CBM을 계산하여 선택을 하게되죠. 예를 들면 화물이 18.000CBM이고, LCL은 1CBM당 60불, FCL은 20FT가 1,600달러 라면 운반비는 LCL은 1080달러, FCL은 1,600달러가 됩니다. 이때는 LCL로 선적하겠죠. FCL과 LCL의 비용이 비슷한 경우 보통 FCL로 운송합니다. FCL은 컨테이너 하나를 통째를 빌려 우리 물건만 실으니, 박스 불량이라던지.... 여러 면에서 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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