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가의 공부 이야기/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용어 B2B, B2C, B2G, C2C의 의미와 설명

smallpencil 2021. 9. 14. 11:38
반응형

디지털 마케팅에서 주로 사용되는 용어 B2B, B2C, B2G, C2C에 대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B2B는 일반적으로 기업에서 사용하며, B2C는 기업과 소비자, B2G는 기업과 정부, C2C는 소비자와 소비자가 주 대상이 됩니다.

B2C(Business to Consumer) 디지털 마케팅: 기업과 소비자

다수의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B2C 마케팅에서는 소비자의 개인적인 취향과 수요를 겨냥하여 단기간에 직접적으로 고객의 반응을 유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이 제품을 직접적으로 인지, 체험, 구매, 결정할 있는 소셜 미디어나 쇼핑몰 등의 직접 채널 (directchannel) 주요 마케팅 플랫폼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때 빠른 의사 결정을 위해 목표로 하는 고객이 즉각적으로 반응할 있도록 눈을 사로잡는 콘텐츠를 제공하거나, 마음을 사로잡는 감성 중심의 스토리 텔링 기법이 동원되고 있습니다. 보통 일반적으로 자영업자가 하는 스마트 스토어, 11번가가 속하고 있으며, 법률 의료 서비스도 여기에 해당되고 있습니다.

 

B2B(Business to Business) 디지털 마케팅: 기업과 기업

B2B 마케팅에서 주요 고객은 기업의 구매 의사 결정자 혹은 구매를 결정하는 부서입니다. B2B 마케팅의 주요 목표는 기업(고객) 구매 결정에 필요한 정보, 고객의 어려움을 해결해주는 솔루션을 제공하며 수요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B2B 디지털 마케팅 전략에서는 이러한 정보를 디지털 콘텐츠로 지속적으로 고객에게 제시하면서 장기적으로 관계를 구축 하며 수요를 일으키는 방식이 활용되고 있으며, 주요하게 활용되는 마케팅 채널은 기업의 홈페이지, 블로그, 이메일 등이 있으며 기업과 기업을 연결해주는 링크드인(Linked-in)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도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B2G(Business to Government) 디지털 마케팅: 기업과 정부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가 활발해지면서 기업과 소비자(B2C), 기업과 기업(B2B) 간의 거래를 넘어 기업과 정부 간에도 인터넷을 통해 물건을 사고 팔거나 정보를 주고 받는 전자상거래 방식이 등장했는데, 이러한 거래 방식을 말하고 있습니다.

 

B2G에서 G는 단순히 정부를 뜻하기도 하지만 넓게 보면 지방정부, 공기업, 정부투자기관, 교육기관, 국제기구 등의 의미를 지니며, 이러한 공공 조달에 필요한 B2G 시장이 형성되기 위해서는 서비스 제공 기업, 하도급 업체는 물론, 국제 공공 조달에 필요한 법과 컨설팅업체 등 다양한 주체가 존재해야 합니다.

728x90

 

C2C(Consumer to Consumer) 디지털 마케팅: 소비자와 소비자간의 거래

가장 오래되고 거래 방법으로 크게는 예전 벼룩시장과 같이 중개 기관을 거치지 않고 소비자들이 인터넷을 통해 구입하는 방식입니다. 여러분들이 잘 아는 중고나라, 당근 마켓이 C2C에 해당됩니다. 또한 과외를 해주는 행위도 포함됩니다.

 

옥션과 개인이 운영하는 스마트 스토어의 방향으로 성장하였으나 기본적인 신뢰 바탕이 없이는 문제가 생길 위험이 많기 때문에 가장 많은 문제점이 도출 되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