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공통되게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디지털 마케팅의 대표 항목인 디지털 광고의 시장 규모 성장을 통해 디지털 마케팅 시장의 전체적인 성장을 가늠해 볼 수 있다. 리서치 전문 기관인 eMarketer에 의하면 2020년 기준, 전 세계 디지털 광고 시장의 규모는 약 3,320억 달러로 집계되었으며 코로나19 사태를 전환점으로 급성장 하는 추세다. eMarketer의 예측에 의하면 세계 디지털 광고 시장은 2024년까지 매년 꾸준히 성장할 전망이며 2024년에는 전년 대비 8.4% 성장한 5,26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19 사태는 디지털 마케팅의 양적 성장 뿐 아니라, 디지털 마케팅 방식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 대표적으로 전시회·세미나·네트워킹 행사 등 오프라인이 주요 무대였던 마케팅의 영역마저 디지털로 옮겨지기 시작한 것을 들 수 있다.
(1) 자동화된 데이터 기반 마케팅의 시대
고객 행동 기반의 데이터 중심 마케팅이 계속 진화 중이다. 고객의 경험(콘텐츠 소비 성향, 위치, 반응 등)은 곧 데이터가 되어 축적된다. 이렇게 축적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소비자에게 매력적인 콘텐츠를 제공하는 데 활용하거나, 소셜 미디어 등에서 고객의 성향에 맞춘 콘텐츠가 자동적으로 노출되는 알고리즘 등이 마케팅에 적용되고 있다.
(2) AI 기반의 마케팅 자동화 시대
최근 머신 러닝 기술이 디지털 마케팅의 다양한 영역에서 빠르게 확산, 적용되는 중이다. 고객의 성향을 분석하여 상품을 추천하고 구매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찾아내는 알고리즘, 문의에 대응하는 자동화된 챗봇, 콘텐츠를 만드는 인공지능 기술까지 나오고 있다.
(3) 고객 경험 & 콘텐츠 마케팅의 시대
이제 마케팅의 성공 여부는 고객 경험의 차별화에 달려 있다. 이를 위해서는 UI 개선, 기능의 단순화, 최신 트렌드를 십분 반영한 콘텐츠 경험 등을 통해 고객의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여야 한다.
(4) 옴니 채널 마케팅 지속
소비자가 다양한 디바이스와 디지털 채널을 동시에 활용하면서 소비자 편의의 증대를 위해 디지털 공간과 물리적 공간의 연결이 중요해졌다. 다수의 글로벌 기업들은 인터넷과 모바일, 오프라인 매장, 카탈로그 등의 다양한 채널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방법을 실험하고 있다.
- 옴니채널(Omni-Channel) 마케팅: ‘모든 것, 모든 방식’을 뜻하는 옴니(Omni)와 유통경로를 뜻하는 채널(Channel)의 합성어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을 결합하여 소비자가 다양한 채널을 넘나들며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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